엑셀에는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들이 몇가지 있습니다.
직접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, 함수마법사를 이용하거나 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버튼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사용하여 수식을 입력할수도 있습니다.
SUM()함수를 통해서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들에 대해서...
|
아래와 같은 값들에 대한 합계를 F1셀에 구하고자 한다면..? |
|
1. 직접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 결과를 얻고자 하는셀에 =sum()과 같이 사용 하지만 직접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조차도 한가지가 아닙니다.
|
|
=sum(30,20,50,40,50) 더하고자 하는 상수들을 직접 입력
|
|
=sum(A1:E1)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더하고자 하는 범위의 시작과 끝을 :(콜론)으로 구분하여 수식 작성
|
|
=sum(A1,B1,C1,D1,E1) 위 이미지에서는 범위가 연속적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각 셀을 ,(콤마)로 구분하여 수식 작성
|
|
=sum(A1,B1,C1:E1) 연속적인 범위와, 연속적이지 않은 셀이 동시에 있는 콜론과 콤마를 같이 사용하여 수식 작성 |
|
2. 함수마법사를 사용하여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 수식표시줄에 보면 f(x)라 적힌 버튼이 보입니다. 이 버튼을 누르면 함수마법사가 실행됩니다.
|
|
함수마법사가 실행되면 원하는 함수를 검색할 수 있으며 함수에 어떤 인수가 필요한지,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.
|
|
셀에 사용할 함수명을 적은 후 f(x)버튼을 누르면 따로 검색하거나 선택하지 않아도 함수마법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|
|
3. 자동합계버튼을 이용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수식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버튼을 이용하여 수식입력 |
|
엑셀 2007버전을 기준으로 리본메뉴에서 [홈] - [자동합계(시그마)] 버튼을 이용해서 수식을 입력. 아래 이미지의 오른쪽 상단에 노란색으로 보이는 버튼이 바로 자동합계 버튼입니다. F1셀에 합계를 구할 예정이기 때문에 F1셀을 선택 해둔채로 자동합계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합계수식 =sum(A1:E1)이 들어갑니다.
|
|
합계뿐만아니라 평균, 최대값, 최소값, 갯수 등을 기본적으로 구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함수를 추가할 수 도 있습니다.
|
자주 사용 안되는 방식이더라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... 수식(함수) 사용법이었습니다...
'IT > 엑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엑셀 합계 관련 함수 Sumif() (0) | 2015.11.05 |
|---|---|
| 엑셀 if 함수, 다중 if 함수 (0) | 2013.12.09 |
| 엑셀 채우기 핸들 사용자 지정 목록(2) (0) | 2013.12.08 |